서울대, 지방 학생은 꿈도 못 꿀까요?

서울대학교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대학으로, 매년 수많은 학생들이 입학을 꿈꿉니다. 하지만, 과연 누구나 서울대에 갈 수 있을까요? 서울대, 지방 학생은 꿈도 못 꿀까요?




서울대 신입생 10명 중 4명 서울 출신

올해 서울대학교 신입생 중 서울 출신 비율은 40%에 달했습니다. 이는 일반고 출신이나 지방 학생에 비해 훨씬 높은 비율입니다. 그럼 부모 경제력이 성적을 좌우하는건가요?




부모 경제력이 성적 좌우

이러한 출신학교 쏠림 현상은 부모의 경제력이 성적을 좌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목고나 자사고는 등록금이 일반고보다 비싸기 때문에, 부모의 경제력이 좋은 학생들이 입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우리 자녀는? 불평등이라 생각드시죠?




교육 불평등 심화

출신학교 쏠림 현상은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부모의 경제력이 좋은 학생들은 서울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반대로 부모의 경제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서울대에 진학할 기회가 줄어들게 됩니다. 불평등이라 생각되시나요?




교육 정책 변화 필요

교육계에서는 이러한 출신학교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일반고의 교육 과정과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서울대 진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서울대가 지역균형 선발 비율을 확대하여 지방 학생의 서울대 진학 기회를 확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까요?




함께 보면 좋은 자료들!

서울 아파트의 경매 매물이 7년 만에 최대치 그러나…..

아파트 경매시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9월 서울 아파트 경매 진행 건수는 216건?

대출을 받아 집을 살 때 설정된 근저당권을 말소하는 방법은? 여러분도 할수 있어요!

애플페이 지원카드, 이제는 당신의 손 안에!

나라사랑카드 발급 | 혜택 |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기

올 서울대 신입생 10명 중 4명 서울 출신…”부모 경제력이 성적 좌우”




서울대 신입생 10명 중 4명이 서울 출신이라는 것은 교육 불평등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교육계와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정보를 평가해 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1
0
본 홈페이지는 쿠팡 파트너스 수수료를 제공받아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