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홈페이지는 애드릭스 수익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 여행 후 고열에 시달리는 이유? 캄필로박터균 감염에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주 후쿠오카를 2박 3일간 여행하고 온 A씨 사연입니다. 여행을 다녀온 이틀 뒤부터 고열과 복통, 몸살에 시달려서 응급실에 갔다가 입원까지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일본 여행에서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하는지 공유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일본 여행 후 고열에 시달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여행에서 먹은 음식들

저는 날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일본 여행에서 회나 초밥은 절대 먹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일본 라멘, 계란 후라이가 올려진 고기 볶음, 치킨 등을 먹었습니다. 특히 텐진호르몬이라는 막창 볶음 소고기가 맛있어서 두 번이나 먹었습니다. 패밀리마트에서 산 치킨도 맛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여행 후 고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왜 고열과 복통에 시달리는 걸까요?




고열과 복통에 시달린 이유

여행을 다녀온 이틀 뒤부터 저는 열이 39도에서 40도까지 올라가고, 복부에 심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구토와 설사도 동반되었습니다. 남편은 제가 입원한 다음날부터 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독감이나 코로나 바이러스같은 감염성 질환을 의심했지만,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의사가 우리에게 알려준 것은 우리가 기생충에 감염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캄필로박터균이라는 세균입니다. 이 세균은 닭, 칠면조, 돼지, 개, 소 등 가축의 장에 많은 세균으로 이 균이 감염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발열과 구토, 복통을 동반하는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캄필로박터균이란?

캄필로박터균은 닭, 칠면조, 개와 고양이 등 가축의 장에 많은 세균으로, 캄필로박터균에 감염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발열, 구토, 복통, 열, 혈변을 동반하는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캄필로박터균 감염의 원인과 증상은?

캄필로박터균 감염의 주요 원인은 조리가 불충분한 닭고기, 돼지고기의 섭취입니다. 조리대가 닭고기의 균에 의해 오염된 후 다른 식품에 교차 오염이 발생하여 감염되기도 합니다. 다른 보균 동물로부터 오염된 식품, 오염된 물, 균을 보유한 젖소에게서 착유된 가공하지 않은 생우유의 섭취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캄필로박터 감염증의 잠복기는 대개 2~5일이며 1~10일까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12~48시간 정도 발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이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 이후 심한 복통, 설사가 발생하며, 때로는 오심과 구토가 동반됩니다. 하루에 10번 이상 설사를 하고,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캄필로박터균 감염의 예방과 치료 방법은?

캄필로박터 감염증은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기 때문에 다른 질환이 없다면 항생제 치료를 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열, 혈변, 하루 8회 이상의 설사와 같은 심한 증상들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다른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혈액 내에서 캄필로박터균이 자라는 것을 확인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한 설사는 탈수로 인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경구 또는 정맥을 통해 수액 치료를 합니다. 필요할 경우 설사는 멎게 하는 지사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캄필로박터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식품, 특히 닭고기는 충분히 가열해서 먹도록 합니다. 우유는 멸균하고, 물은 되도록 끓여서 마십니다. 익히지 않은 날 음식과 익힌 음식을 동시에 다룰 때는 조리대를 같이 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관련자료 링크

아고다(Agoda) 한국에서 인기가 있는이유는 뭔가요?

한국 입국 큐코드 폐지 등록방법과 Q코드 유지 국가 알아보기

한국 입국절차 | Q-CODE | Q코드폐지 알아보기

에어비앤비 저렴하게 사용하는 방법 | 꿀팁!

유아 장염 캠필로박터균, 캄필로박터균 증상 및 입원 치료 시작

일본 여행 다녀온 후 고열에 응급실行…대체 무슨 일?




지금까지 “일본 여행 후 고열에 시달리는 이유? 캄필로박터균 감염에 주의하세요!”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해외여행 중 특히 일본여행을 3명주 1명이 간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즐거운 여행이 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음식물을 조심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이신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