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만에 2만원으로 헤드라이트 복원하기! 변색 방지 팁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차량 관리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차량의 헤드라이트를 복원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ontents
헤드라이트 변색 문제점
아파트 주차장을 한 바퀴만 돌아봐도 헤드라이트가 변색된 차량이 많이 보이죠. 그런데요, 이 헤드라이트가 변색이 되면, 아무리 세차를 깨끗하게 해도 오게티처럼 새순은 했는데 수염은 안 깎고 나온 그런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요, 더 큰 문제는, 이렇게 변색이 되면 라이트가 더 어두워지기 때문에 전혀 운전할 때 사고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안전 때문에라도 라이트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지워 줘야 되는데요, 간단한 새 차로는 지워지지 않아서 따로 작업을 해줘야 됩니다.
헤드라이트 변색수리 업체 비용
그런데요, 셀프로 할 줄 몰라서 업체에 맡기면 10만원이 깨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10분 만에 그것도 10만원이 아니라 2만원으로 헤드라이트를 복원하는 방법을 아주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요, 지금은 헤드라이트가 깨끗하더라도 변색이 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도 준비했으니까요, 오늘 이 글을 참고하셔서 차량 유지 비용을 절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Let’s go!
헤드라이트 변색 작업 전 중요사항
작업 전에 정말 중요한게 있습니다. 이 라이트의 변색이 바깥쪽 변색인지 안쪽 변색인지 체크를 해 주셔야 됩니다.
우리 와이퍼즈를 열심히 해도 안쪽 유리는 깨끗해지지 않잖아요. 그것과 비슷합니다. 안쪽이 변색이 됐으면 굳이 바깥쪽을 걷어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업하기 전에 꼭 체크를 해보십시오.
헤드라이트 변색 수리 작업방법
자, 방법은 간단합니다. 물을 뿌리고 사포질을 하겠습니다.
- 사포질은요 편한 대로 해주시면 되는데 특히 이 차체 면과 라이트의 경계 부분은 이렇게 하다가 잠깐 실수를 하면 차량에 광도 개운하게 날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경계 부분은 직진 혹은 사선으로 문질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 뿌려 볼게요. 자, 이 사포질에 세기는요 우리 목욕탕에서 때밀 때 정도 쓰기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세게 밀면 아프잖아요. 이 라이트도 아파합니다. 저는 가운데는 동그랗게 깎아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경계 부분은요 직진으로 해주십시오.
- 댐을 일어나서 정교하게 사선으로. 자, 이 사포질을 언제까지 하냐면요, 일단 물을 뿌리고요, 타월로 살짝 닦아봅니다. 닦았을 때, 자 보면 자 딱 봐도 헤드라이트 부분은 불투명한데 작업 부분은 좀 광이 살아있죠. 이런 특정 부위가 광이 사라져 있으면 안 깎인 겁니다. 이런 부분을 확인해 주신 다음에 완벽하게 이 라이트가 전체적으로 불투명하게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작업을 얼마나 꼼꼼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이 작업 결과물이 많이 달라집니다.
- 자, 다시 물을 뿌리고요, 이 부분에 광이 많이 살아 있었죠. 600방 사포로 굵은 흠집을 냈기 때문에 이제 천방사포로 더 부드럽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됐으면요, 이제 마지막으로 씻어낸다는 느낌으로 물을 충분히 뿌려 주십시오.
- 많이 뿌려주고, 이렇게 닦을 때는요, 이 타월에 광택제나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는 걸로 닦아 주셔야 됩니다. 이게 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코팅을 할 때 투명하게 올라오지 않거든요. 웬만하면 새 타올로 해주십시오. 자, 이제 마스킹 했던 테이프를 떼겠습니다.
- 이제 코팅제를 뿌려야 되기 때문에 신문지로 커버링을 해줍니다.
- 바람에 날릴 수 있으니, 이렇게 신문지가 바람이 날리잖아요. 바람에 날리지 않게 차에 고정을 시켜줍니다. 커버링 완료됐습니다. 이 코팅제가 차량에 날리면 차량에 오돌토돌 묻기도 하고, 이물질이 같이 붙어버리면 그냥 닦아서 안 지워집니다. 네, 오늘의 가장 중요한 순서, 코팅제 뿌리기입니다.
- 이 코팅을 하는 거는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한 가지 방법은 이렇게 스프레이로 코팅을 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 방법은요 훈증으로 코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 오늘은 오리지널 방식이죠, 스프레이로 코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팅제를요, 급한 마음에 바로 뿌리지 마시고, 연습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 코팅제는요 차량 2대를 할 수 있는 코팅제이기 때문에 연습을 해도 충분한 용량으로 작업을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뿌려보겠습니다. 이 정도다, 이 정도다 생각하시고요, 칙칙, 이렇게 뿌리도록 하겠습니다. 헤드라이트와 거리는요, 한 뼘 정도 거리에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네, 이제 실전입니다.
- 집중하십시오. 흩날리듯이 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사격할 때 조정간 단발 느낌입니다. 탕, 탕, 탕, 탕. 네, 1차 코팅이 끝났습니다. 이제 3분 정도 기다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날씨에 따라 건조 시간은 조금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따라하고 계시는 거죠? 말이 너무 어려운가요?
- 자, 3분이 지났습니다. 이제 말랐는지 먼저 볼까요. 헤드라이트는 만지지 마시고요, 옆에 제가 커버링 했잖아요. 커버링을 만져보시면 말랐습니다. 그러면, 이제 두 번째 코팅을 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코팅은요, 헤드라이트 끝에서부터 끝에까지 한 번에 쭉 가고, 다시 한번에 쭉 오고 하겠습니다.
- 네, 우리 사격할 때 조정간 반자동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충분히 흔들어 주시고요. 오, 좀 광이 올라오죠. 그리고 또 3분을 기다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이게 너무 가까이서 뿌리게 되면요, 이 코팅제가 뭉쳐서 흐르게 됩니다. 우리 거울에 뭘 뿌려보면요, 처음에는 방울방울 맺히잖아요. 그러다가 이제 물을 너무 많이 뿌리게 되면 뭉쳐서 밑으로 흐릅니다. 그래서 이 광택제도 너무 가까이서 많은 양을 분사하게 되면 밑으로 흐르기 때문에, 이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 네, 이제 마지막 코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코팅은요, 이렇게 리을자로 내려오면서 연속적으로 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이거는 조정간 자동이 되겠습니다. 네, 투명하게 잘 올라왔습니다.
헤드라이트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은?
- 이제 헤드라이트 복원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헤드라이트가 깨끗하고 투명하게 보이죠. 그런데요, 이렇게 복원한 헤드라이트도 다시 변색이 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자외선 차단 필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 자외선 차단 필름은 헤드라이트의 표면에 부착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헤드라이트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필름은 투명하고 얇으며, 물에 젖어도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라이트의 밝기나 색상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필름을 붙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헤드라이트의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먼지나 기름이 남아있으면 필름이 잘 붙지 않습니다.
- 필름을 헤드라이트의 크기에 맞게 잘라줍니다. 너무 크거나 작으면 헤드라이트의 모양에 맞지 않습니다.
- 필름의 뒷면을 물에 적셔줍니다. 물은 필름이 헤드라이트에 잘 붙도록 도와줍니다.
- 필름을 헤드라이트에 부드럽게 붙여줍니다. 필름이 헤드라이트의 모서리나 곡선에 잘 맞도록 조정해줍니다.
- 필름에 남은 공기나 물방울을 제거해줍니다. 공기나 물방울이 남아있으면 필름이 흐릿해지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무 스크래퍼나 타월로 필름을 살짝 눌러주면서 공기나 물방울을 밀어내줍니다.
- 필름이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필름이 건조되면 헤드라이트에 밀착되어 더욱 튼튼해집니다.
- 이렇게 하면 헤드라이트에 자외선 차단 필름이 완성됩니다. 이 필름은 헤드라이트의 변색을 막아주고, 라이트의 밝기와 수명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필름을 제거하고 싶을 때는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이 필름은 인터넷이나 자동차 용품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약 1만원 정도입니다.
결론
이상으로, 헤드라이트 복원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방법을 따라하시면, 헤드라이트가 새것처럼 깨끗하고 밝게 빛날 것입니다. 또한, 운전할 때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음에 또 좋은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