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로 뜨거워진 조상 땅 찾기,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

최근 재밌는 현상이 하나 생겼습니다. 새로운 영화 ‘파묘’가 흥행하면서 조상 땅 찾기에 대한 관심까지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영화 속 주인공이 조상의 땅을 찾아가는 곳으로, 실제로도 존재하는 역입니다. 그럼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파묘에서 처럼 조상 땅 찾기가 가능한가요?

이 영화를 보고 우리 부모님이나 돌아가신 할아버지 할머니, 아니면 조상들이 가지고 있었던 땅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해야 신청할 수 있었던 조상 땅 찾기 서비스, 이제부터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조상 땅 찾기 서비스란?

조상 땅 찾기 서비스란, 지적 공부상에 있는 토지 소유자 명의에 재산을 열람하거나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자신이나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가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얼마나 넓은지 등을 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2008년 1월 1일 이후가 기준입니다. 부모나 배우자, 자녀에 한정되는데, 그 외의 경우라면 지자체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토지 소유자 본인 또는 사망한 토지 소유자의 재산 상속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는 1960년 1월 1일 이전에 사망한 분들은 호주 상속인, 즉 장자가 신청 가능하고, 1960년 1월 1일 이후 사망한 분들은 배우자, 집계, 비속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아들, 딸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죠. 위임을 했을 때는 위임장과 위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모두 필요합니다.

나쁜 이사를 피하는 이사견적비교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하신 부모님이나 배우자, 자녀에 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08년 1월 1일 이후라면 온라인 신청 대상자가 되는 겁니다. 신청하실 때는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온라인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때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검색창에서 ‘조상 땅 찾기’ 이렇게 검색하시면 바로 정부 24 서비스가 나오는데요. 이렇게 정부 24 조상 땅 찾기 서비스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료는 없습니다.




결론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총 3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살고 계시는 곳 주소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온라인 신청할 때는 기본 증명서 또는 가족 관계 증명서, 신청인의 신분증, 대리인이 신청할 때는 유장 같은 서식을 제출하셔야 됩니다.

이 정보를 평가해 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1
0
본 홈페이지는 쿠팡 파트너스 수수료를 제공받아 운영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